정보(생활·컴퓨터등)

잘 나가는 무선 청소기, 사용시간은 과연 얼마?

랏팅 2016. 7. 17. 02:07

  
 


시중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무선 청소기 4종. 지난 기사에서는 각각의 흡입력과 미세먼지 배출여부를 테스트했다. 휴대용 미세먼지 농도측정기로 청소 전후 차이를 확인해 봤으며 박력분 밀가루를 흡입하는 모습을 직접 시연했다. (1부 기사 여기)


보너스로 차량용 청소기까지… (차량용 청소기편 여기)

 

그렇다면 각각의 사용시간은 어떨까? ‘무선’이라는 특성상 완충 후 연속사용시간도 중요할 터. 물론 청소기마다 배터리의 용량이 다르고 모터의 출력전압도 달라 사용시간에도 차이가 있을 걸로 예상된다.

 

  


▲ 테스트는 구동 1단계에 모터 헤드까지 작동하는 조건으로 4종의 무선 청소기를 동시에 작동시켰다. (시끄러웠다) 모두 앞선 테스트를 함께 했던 새 제품.

 

 
▲ 이곳은 아파트 단지 내 놀이터


집안에서 4대를 동시에 작동하면 윗집 아랫집 이웃들과 왈가왈부할 확률이 9할...

 

 

바로 결과를 보자.

 

아! 제조사에서 밝힌 연속 사용시간은 본 테스트와 환경이 다를 것이다. 상이한 결과가 나와도 무턱대고 그들을 불신하면 곤란하다.

 

 

블랙앤데커 오라 2IN1

 
 
블랙앤데커 오라 2IN1는 32.4V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고 스펙에는 최대 25분 연속 사용이 가능으로 나온다. 직접 테스트해본 결과 약 18분 17초의 사용시간을 보여줬다. 물론 모터 헤드를 작동하지 않는다면, 2in1 제품답게 분리해서 사용한다면 연속 시간은 늘어날 수 있다. 
 
 
다이슨 V6


 

  


  



다이슨 V6은 21.6V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다이슨 V6은 손잡이의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작동하는 제품이다. 배터리 사용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손잡이 버튼부분에 임의로 누름쇠를 붙히고 모터 헤드를 달아 진행했다.

 

결과는 약 21분 17초로 제조사에서 안내한 스펙과 동일한 결과. 
  
 
LG 코드제로 핸드스틱

 

  


  



LG 코드제로 핸드스틱의 배터리에 대한 정보는 나와 있지 않다. 다만 교체형 배터리를 사용해 최대 70분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공식상품정보에는 표기되어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42분 사용가능.

 

정리하면, LG 코드제로 핸드스틱의 연속 사용시간을 측정해본 결과 약 21분 18초의 사용시간을 보여 줬다. 다이슨 V6과 비교해 차이가 없는 수준. 하지만 1개의 배터리가 여분으로 제공되니 최대 사용시간은 약 42분 정도로 봐도 무리가 없다. 그리고 LG 코드제로는 핸디형으로 분리할 수 있는 2in1타입이다. 핸디 부분만 사용한다면 실제 사용시간은 더 늘어날 수 있다.

  
 
일렉트로룩스 울트라파워

 

  


  



끝으로 일렉트로룩스 울트라파워는 리튬이온배터리 25.2V가 탑재된 제품이다. 배터리 역시 앞서 LG 코드 제로 핸드 스틱과 동일하게 일체형이 아닌 분리형 타입으로 제작되어 있다. 다만 기본 제공 배터리는 1개. 제조사의 스펙에는 사용시간이 1시간으로 나와 있으나, 실제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 약 29분 31초의 연속 사용시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지만 1단계의 흡입 상태에서 모터 헤드를 함께 작동했을 때의 사용시간 측정 결과이다.

 


    
  ▲ 전체 결과

 

 

종합해보면 4대의 무선 청소기 모두 20분 내외의 연속 사용기간을 기록했다. 다만 일렉트로룩스 울트라 파워가 30분에 가까운, 다른 제품과 비교해 약 10분 정도 사용시간이 길었다. 밀가루를 먹고 먼지를 뱉는 능력까지 탁월(?)했던 일장일단의 울트파 파워가 배터리도 울트라다.

 

만일 누군가 “그래. 수고했어. 그래서 너라면 어떤 무선 청소기를 사겠니?”라고 물어본다면… 노코멘트.

성능만큼 가격도 달라 결국 각자의 지갑사정에 따라 최종선택도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내 지갑은 @%*)&#한 상황이니까...

 

결정장애도 조금...

 

끝으로 지금까지 실험에 응해준 다수의 청소기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꾸벅!

 


 

기획,편집/다나와 정도일 doil@danawa.com

글,사진/테크니컬라이터 유종진 news@danawa.com



Read more: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7&listSeq=3195543&page=1#csidx96a3d059b8bfd1394b8528e23933998
Copyright © Lin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