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기가 와이파이 시대, 아직도 옛날 공유기 쓰나요?

랏팅 2016. 7. 16. 02:51

통신사들의 와이파이 서비스의 역사는 생각보다 꽤 오래됐다. 서비스 초창기만 해도 와이파이 서비스의 관심을 두는 이는 드물었다. 하지만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으로 인해 가장 중요한 네트워크 서비스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스마트 디바이스는 휴대성을 극대환 제품으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가 필수다.

 

현재 통신사는 LTE 서비스를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의 기본으로 하고 있다. 각 통신사에 따라 속도 차이가 있지만, LTE-A는 평균 100Mbps(초당 12.5MB)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광대역 LTE는 그보다 다소 낮은 60Mbps(초당 75MB)를 기록하고 있다. 과거의 유선 인터넷 속도와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제 통신사들은 그보다 더 빠른 기가 인터넷이라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동안 유선인터넷 서비스 속도는 100Mbps(초당 12.5MB)가 일반적이었다. 기가 인터넷은 이보다 10배 빠른 1000Mbps(초당 125MB)를 자랑한다. 물론 이 같은 속도는 유선 인터넷 서비스에만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 무선에서도 이제 1000Mbps 속도까지 사용이 가능한 시대가 됐다.

 

물론 외부에서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은 어렵다. 그 이유는 일부 지역에서만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보다 본격적으로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정이나 사무실이 적합하다. 그렇다면 기가 와이파이를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 지금부터 기가 와이파이를 위한 준비에 대해 알아본다.

 

 

여러분의 스마트 디바이스는 802.11ac를 지원합니까?.

 

기가 와이파이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선랜 표준을 따라야 한다. 최근의 무선랜 표준은 802.11ac다. 스마트 디바이스 역시 이 표준을 따르고 있다.

 

802.11ac는 이론상 최대 1300Mbps(초당 약 162MB)의 속도를 보여준다. 현재 기가 인터넷 서비스가 최대 1000Mbps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무선랜 표준으로도 충분한 속도를 보장한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론상 1300Mbps를 지원하는 것이지 상황에 따라 속도는 얼마든지 달라진다. 특히 무선 인터넷 환경은 주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속도가 더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스마트 디바이스에 내장된 안테나다. 안테나는 데이터를 주고 받는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다. 내장 안테나가 1개인 단말기는 최대 지원 속도가 433Mbps(초당 약 54MB)다. 안테나가 2개인 제품은 867Mbps(초당 약 108MB)까지 지원해 기가 와이파이가 지원하는 최대 속도에 근접한 성능을 보여준다.

 

 


▲ 아이폰6 시리즈는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대표 스마트폰 중 하나

 

기가 와이파이를 제대로 사용하기 전에 스마트 디바이스의 안테나 수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준비했는데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제대로 지원하지 않으면 그 동안의 준비가 수포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최고의 속도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구매하기 전 미리 안테나 개수를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단말기가 준비됐다면 다음은 통신사 서비스를 따져 보자!


현재 통신사들은 1000Mbps의 속도를 보장하는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기가 와이파이는 이 서비스에 연장선에 있다.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기가 인터넷 서비스는 KT에서 선보인 ‘기가 인터넷’이다.

 

 


KT의 기가 인터넷은 3년 약정을 기준으로 35.000원(부가세 미포함)에 서비스 되고 있다. 이는 유선 서비스에 적용되는 것으로 KT는 별도의 ‘기가 와이파이 홈’이라는 상품을 내놓고 있다. 이는 별도로 3년 약정 기준 3000원의 추가 금액이 필요하다.

 

 


LG유플러스는 같은 서비스를 ‘U+光기가’라는 이름으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속도는 기가 인터넷 서비스답게 1000Mbps를 보장한다. 가격은 3년 약정 기준으로 33000원(부가세 미포함)이다. ‘光기가 와이파이’ 서비스는 3년 약정 기준으로 3000원(부가세 미포함)이다.

 

 


마지막으로 SK브로드밴드의 ‘밴드 기가’를 살펴보자. ‘밴드 기가’ 역시 1000Mbps를 지원하고 있으며 3년 약정 기준 35000(부가세 미포함)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밴드 기가 와이파이’는 3000원(부가세 미포함)으로 동일하다.

 

3사 공통적인 사항은 802.11ac 표준에 따라 867Mbps의 속도를 지원하고 있는 점이다. 물론 각 환경에 따라 속도는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기가 와이파이의 핵심 공유기, 어떤 제품이 유용한가?

 

 


제대로 된 기가 와이파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사양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때로는 하이엔드 제품들이 필요하기도 한다

 

스마트 디바이스와 인터넷 서비스까지 준비를 마쳤으면 남은 것은 공유기다. 공유기를 준비하기 전 준비 사항 중 잊어버리기 쉬운 부분이 바로 UTP케이블이다. 보통 랜선이라고 불리는 UTP케이블도 등급이 별도로 존재한다. 1000Mbps를 제대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CAT.6 UTP 케이블을 공유기에 사용해야 한다.

 

처음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수하기 쉬운 부분인데 UTP케이블이 1000Mbps를 지원하지 않으면 공유기에 제대로 속도가 전달되지 않는다. 아무리 모뎀에서 빠른 속도를 전송해도 케이블이 지원하지 않으면 데이터 속도가 떨어진다.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UTP케이블을 확인하고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물론 대역폭 확인도 중요하다. 최근 제품들은 대부분 5GHz, 2.4GHz 대역폭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가 와이파이 환경에서 중요한 것은 5GHz 대역폭이다. 2.4GHz와 비교해 5GHz 대역폭의 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르기 때문이다. 구입하려는 제품이 2.4GHz만 지원하게 되면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어진다. 2.4GHz 대역폭으로는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감당하기 어렵다.

 

 


 

공유기는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제품이 시중에 많이 출시되어 있다. 다나와(http://prod.danawa.com/list/?cate=112804&15main_11_02)에서 공유기 부분을 살펴보면 기가 와이파이 항목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어 제품을 찾는데 보다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맞는 공유기가 어떤 것인지 궁금해진다. 현재 시장에는 보급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보급형 제품군 살펴보기


보급형 공유기 제품은 대부분 10만 원대 이하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저렴한 가격에 기가 와이파이를 경험하고 싶은 소비자에게는 매력적인 제품들이다.

 

 

▲ EFM ipTIME A1004ns 유무선공유기

 

‘iPTIME’ 브랜드로 유명한 EFM네트웍스는 공유기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기업 중 하나다. ‘EFM ipTIME A1004ns 유무선공유기’는 EFM네트워크에서 출시한 보급형 제품이다. 사양을 살펴보면 기가 와이파이 환경에 필요한 802.11ac 규격을 채택하고 있다.

 

지원하는 안테나는 총 3개다. 5GHz 안테나 1개, 2.4GHz 안테나 2개로 구성되어 있는 이 제품은 최대 750Mbps를 지원하고 있다. 안테나는 독립적 구성으로 가운데에 5GHz, 양쪽에는 2.4GHz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다. 각 안테나 최대 감도는 5dBi다.

 

보급형 제품이지만 제품 구성은 충실하다. 무선 뿐 아니라 유선 인터넷 환경을 위해서 랜 포트도 4개를 지원해 넉넉하다. 또 별도의 USB 단자를 지원해 스마트 디바이스 충전을 비롯해 외장 스토리지로 간이 웹서버를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보안 기능도 확실하게 갖췄다.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802.1X 무선 보안부터 CAPTCHA 보안 강화, 웜바이러스 감지 및 억제 기능도 제공되기 때문에 보안에 있어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하다.

 

 

▲ netis WF2881 유무선공유기

 

‘netis WF2881 유무선공유기’는 다양한 네트워크 제품을 만들어 온 netis의 기가 와이파이 지원 보급형 공유기 제품이다. 가격대는 다소 높게 책정되어 있지만 그만큼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제품이다.

 

먼저 ‘netis WF2881 유무선공유기’는 802.11ac 규격을 기본 지원하며 4개의 5dBi 안테나를 장착하고 있다. 안테나 구성은 기가 와이파이를 위한 5GHz 안테나 2개, 2.4GHz 안테나 2개로 구성되어 있다. 4개의 안테나는 제품 각 모서리 부분에 설치되어 간섭이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유선 랜 포트는 기본 4개를 지원하고 있어 넉넉한 확장성을 보장하고 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USB 3.0 단자는 보다 빠른 NAS 구성을 위해 탑재됐다. USB 2.0 단자를 사용한 제품에 비해 속도에서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NAS 구성을 고려하는 소비자의 눈길을 끈다.

 

‘netis WF2881 유무선공유기’는 하드웨어 성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최신 듀얼코어 880MHz CPU를 탑재해 안정적인 송수신 및 속도를 보장하고 있으며, 안정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128mb DDR3 RAM이 장착됐다.

 

 

▲ Bless ZIO 5500AC 유무선공유기

 

공유기 가격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라면 ‘Bless ZIO 5500AC 유무선공유기’는 좋은 선택지 중 하나다. 유무선 공유기가 가지고 있어야 할 필수 기능과 함께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Bless ZIO 5500AC 유무선공유기’는 2개의 안테나를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안테나 구성은 5GHz, 2.4GHz 각각 1개씩 구성됐다. 안테나 감도는 동급 제품과 동일한 5dBi까지 지원하고 있다. 무선 통신 규격은 802.11ac다.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지만 필요한 기능은 모두 갖췄다. 4개의 랜 포트가 구성되어 다수의 장치를 연결해 사용이 가능하며, USB 단자를 통해 FTP 및 미디어 서버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와이파이 익스텐션 기능을 통해 무선 신호 거리를 크게 늘렸다. 이를 통해 광범위한 신호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정이나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이외에도 IPTV를 통해 IGMP 프록시를 통해 실시간 방송과 다시보기 등을 지원하고 있다.

 

 

고급 제품군 살펴보기


고급 공유기 제품부터 가격은 크게 올라가기 시작한다. 제품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2~30만 원대 제품들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물론 단순히 가격만 비싼 것이 아니다. 가격이 높은 만큼 제품 사양은 보급형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다.

 

 

▲ EFM ipTIME A6004NS 유무선공유기

 

‘EFM ipTIME A6004NS 유무선공유기’는 외견부터 동급 제품과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먼저 6개의 달하는 안테나를 제품에 장착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6개의 안테나는 5GHz 3개, 2.4GHz 3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5GHz 안테나는 1300Mbps, 2.4GHz는 600Mbps를 지원하고 있어 뛰어난 속도를 자랑한다. 보급형 제품과 비교해 큰 차이점을 보인다.

쾌적한 공유기 사용환경을 위해서 브로드컴 듀얼코어 1GHz 고속 CPU가 사용됐다. 물론 단순히 고속 CPU만 사용한 것이 아닌 5GHz, 2.4GHz, 와이파이 칩셋을 개별 탑재하고 있어 CPU의 부하를 줄여주고 있다.

 

물론 메모리 용량도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EFM ipTIME A6004NS 유무선공유기’의 장착된 메모리 용량은 DDR3 512MB다. 덕분에 다수의 인터넷 연결에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랜 포트는 일반 제품과 동일하게 4개의 랜 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차이점은 USB 단자를 2개 지원해 확장성 부분에서 뛰어나다. USB 단자를 사용해 스마트 디바이스를 충전하거나 스마트폰을 연결해 테더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FTP 및 서버, 보안 기능, 발열 제어까지 더해졌다.

 

 

▲ ASUS RT-AC68U 유무선공유기

 

‘ASUS RT-AC68U 유무선공유기’는 공유기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아온 에이수스의 대표 제품 중 하나다. 안테나는 총 3개를 사용하고 있다. 안테나 수가 다소 적어 보이지만 5GHz 대역을 통해 1300Mbps를, 2.4GHz에서 600Mbps까지 지원하고 있어 속도 면에서는 안심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를 위해 ‘ASUS RT-AC68U 유무선공유기’는 듀얼 코어 CPU를 채택하고 있다. 특히 최근 영상 데이터들을 처리 비중이 높아진 만큼 공유기의 CPU도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데, ‘ASUS RT-AC68U 유무선공유기’는 듀얼 코어 CPU를 통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향상시켰다.

 

공유기의 중요 포인트 중 하나인 네트워크 신호 범위는 Ai-Raider를 통해 해결했다. Ai-Raider는 게임을 비롯해 고화질 동영상 시청을 보다 넓은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퍼포먼스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덕분에 구석구석 신호가 잘 전달되어 어디에서나 스마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해 대시보드 부분에도 신경을 썼다. 특히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 하는 기능을 비롯해 장애가 발생해도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사용자가 좀 더 편하고 빠르게 제품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 넷기어 Nighthawk AC1900 Smart R7000 유무선공유기

 

‘넷기어 Nighthawk AC1900 Smart R7000 유무선공유기’는 게임과 영상 콘텐츠 지원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 제품이다. 물론 동급 제품들 역시 게임과 영상 콘텐츠 즐기기에 부족하지 않다. 하지만 ‘넷기어 Nighthawk AC1900 Smart R7000 유무선공유기’는 게임과 영상 콘텐츠 지원을 내세우는 만큼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안테나는 5GHz, 2.4GHz로 구성됐으며 3개가 장착되어 있다. 안테나는 1300Mbps와 600Mbps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데이터 처리속도를 높이기 위해 듀얼 코어 CPU를 장착하고 있다. 내장 메모리는 256MB로 넉넉한 수준이다.

 

주목할 부분은 바로 게임과 영상 콘텐츠 지원 부분이다. ‘넷기어 Nighthawk AC1900 Smart R7000 유무선공유기’는 고급 업스트림 QoS 나이트호크를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과 영상 콘텐츠에 대역폭을 미리 할당하는 방식이다. 덕분에 게임과 영상 콘텐츠를 주로 즐기는 소비자에게 더욱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를 보장한다.

 

이외에도 넷기어 레디 클라우드를 통해 USB 스토리지에 저장된 파일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간편하면서도 보안 기능도 충실해서 개인 정보 누출에 대한 걱정을 덜었다. 이외에도 자동 백업 기능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한다.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 기억해야 할 것은 3가지


사용자가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크게 3가지다. 먼저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지원할 것, 통신사를 통한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준비할 것, 마지막으로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공유기다.

 

위 3가지가 모두 갖춰져야 기가 와이파이 환경이 완성된다. 특히 공유기의 역할은 중요한데,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구입 전 자신의 용도에 맞는 제품인지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위 3가지 요소 중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제대로 된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획/다나와 정도일 doil@danawa.com

글/테크니컬라이터 민재홍 news@danawa.com



Read more: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4&listSeq=3208627&page=2&site=1#csidxca2cd9f7066b39a87fea2c5f8d1f3ac
Copyright © Lin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