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에어컨 설치비용 이것만은 반드시 체크!

랏팅 2022. 2. 24. 04:57

에어컨은 제품 구매만 하면 끝나는 것이 아닌 반드시 전문 기사의 설치가 필요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아래의 몇몇 후기와 같이 이점을 악용하여 업체들이 소비자에게 설치비를 과하게 청구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처럼 에어컨 값이 싸다고 무조건 구매하지 말고 추가 설치비 항목과 후기를 꼼꼼히 살피고 잘 따져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기본설치비에 포함되는 항목엔 무엇이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LG전자,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 기준

 

Check 1. 기본 배관은 필수.

에어컨 설치를 위해선 배관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각 에어컨 형태에 따라 기본배관 길이가 정해져 있으며 기본 배관으로 설치가 불가할 경우만 배관비용이 청구됩니다.

 

Check 2. 벽 타공도 필수.

매립배관의 경우 타공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매립배관이 아닐 경우 배관이 벽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타공 비용은 기본설치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Check 3. 진공작업도 기본설치비에 포함.

인버터 모델은 원활한 냉방 가동을 위해 진공 작업은 필수입니다. 이는 기본설치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며 진공비 불포함이라며 추가 설치비 요구 사례가 다수 발생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Check 4. 실외기 별도 주의.

에어컨에 실외기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일부 판매자가 판매 페이지 하단에 매우 작은 글씨로 '실외기 별도'라고 적어 두는 등의 방식으로 설치 당일 실외기 비용을 요구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기 때문에, 구매 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Check 5. 기본 배관 내, 설치 시 가스 충전은 할 필요 없음.

냉매 가스는 기본 배관 기준으로 충전되어 출하하기 때문에 기본 배관 내에서 설치가 될 경우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배관 연장이 필요 없는데도 불필요하게 연장하여 가스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Check 6. 주름배관은 굴곡진 곳에서만.

기본 배관으로 충분히 설치가 가능함에도 주름배관을 강요하여 추가 설치비를 받는 사례가 있습니다. 주름배관은 일반 배관이 꺾일 여지가 있는 굴곡진 환경에서만 필요하므로 불필요한 강요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Check 7. 실외기 앵글/받침대 강요 주의.

실외기 받침과 앵글은 설치환경에 따라 선택됩니다. 실외기실이 있고, 실외기 열 배출이 잘 된다면 설치를 할 필요가 없으며 앵글 설치가 아니라면 실외기 설치비용은 따로 청구되지 않습니다. (단, 위험수당은 제외)

 

 

그러면, 기본 설치 비용을 제외한 합리적인 추가 설치 내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래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 공식 에어컨 구매 시 추가로 설치 비용이 드는 항목을 확인해보세요.

 

 

 

 

 

그 외 제조사별로 추가 설치 비용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하고자 하는 에어컨의 제조사 홈페이지에 문의하거나, 판매처에 구매 전 미리 확인합니다.

 

 

Tip 에어컨 구매를 위한 꿀팁

 

1. 귀찮더라도 전화 문의는 필수!

뒤늦게 설치 당일 추가 설치 비용을 직면하지 않으려면 사전 문의는 필수입니다. 추가 설치 단가표를 꼼꼼히 참고하여 예상되는 비용을 미리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앵글/받침이 필요하다면 미리 구매.

실외기 앵글/받침은 인터넷으로 직접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한다면 앵글 설치비용만 청구되므로 절약이 가능합니다. 실외기 크기는 에어컨 제조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진공 작업 시 0.5토르를 확인.

대부분의 제조사는 진공도 측정값을 0.5토르 이하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설치기사님께 꼭 0.5토르 이하를 확인시켜달라고 정당하게 요구하여 확인하세요.

 

4. 믿을 수 있는 '공식인증점 판매'를 확인.

온라인에도 각 제조사에 따른 공식인증 점이 있어,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정품을 제조사에서 규정하는 설치비 기준에 따라 기본설치비 포함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추가 설치비가 발생하더라도 과도한 설치비를 피할 수 있습니다.

 

공식인증점 판매 상품 바로가기 >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