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셀프차량정비2] 자동차 엔진오일/필터 셀프교체!!

랏팅 2019. 5. 23. 02:40

직접 고쳐볼까??

자동차 엔진오일/필터 셀프교체! 



▲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방법 (출처: 유튜브 송프로
)


자동차 엔진오일은 엔진 실린더 내부에서 일어나는 피스톤의 동작을 매끄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은 한다. 실린더와 피스톤의 마찰로 생기는 불순물의 양을 줄여 엔진의 효율성과 수명을 연장시켜 주는 데 도움을 준다. 자동차 관리를 위해서는 엔진오일을 주기에 맞게 교체해주는 게 필요하다.


대부분의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5천 km에서 1만 5천 km 사이에 교체를 권장한다. 물론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차량, 운전습관, 오일 종류(광유/합성유), 계절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주행거리와 상관없이 1년에 한번 정도는 최소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 엔진오일 교체 신호 (출처:다나와)


엔진오일 교체가 필요한 증상으로는 크게 3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첫 번째 급격한 연비 저하, 두 번째 비정상적인 엔진 소음, 마지막 세 번째로 차량 진동 증가 그 증상이다. 이 중 한 가지라도 증상을 자각하게 된다면 엔진오일 교체주기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방법은 상단에 있는 유튜브 동영상 및 하단에 교체 방법을 참고해 보도록 하자. 하나씩 따라 하면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다. 주의할 점으로는 폐 엔진오일은 일반 하수구에 버리면 안 되고 인근의 카센터, 공업사 등 폐유를 취급하는 업체를 통해서 폐기해야 한다. 폐 엔진오일의 경우 재 가공 후 판매가 가능해 업체에서 무료로 수거해주니 꼭 확인하고 폐기하도록 하자. 


▶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출처: 유튜브 송프로 (https://youtu.be/JOwOfKInRko)



1. 자동차 엔진 정지 30분 후 엔진오일 상태 및 레벨링 정도를 점검한다.

2. 자동차를 작기와 말목 작기를 이용해 안전하게 들어 올린다.

(※참고: 공업사 또는 정비센터에서 할 경우에는 작기 대신에 리프트를 이용해 들어 올린다.)



3. 차량 하단 오일팬 드레인 볼트를 소켓렌치를 사용해 분리한다.

4. 엔진오일을 미리 준비한 오일 통에 받는다. 

(※주의: 드레인 볼트 분리 작업 시 갑자기 오일이 흐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



5. 차량에 장착된 기존 오일필터를 필터 렌치를 사용해 분리한다.

6. 교환할 오일필터에 새 엔진오일을 채워 넣고, 고무패킹에 오일을 발라준다.


7. 새 오일필터를 필터 렌치를 사용해 고정해준다.

8. 오일팬 드레인 볼트를 소켓 렌치를 사용해 고정해준다.

(※주의: 드레인 볼트 사이에 있는 와셔는 새 와셔로 교체할 것, 미 교체 시 엔진오일의 누수의 원인이 됨)



9. 깔때기를 이용해 새 엔진오일을 넣어준다.

10. 시동을 걸어 5분 정도 엔진 공회전 후 엔진오일 레벨링을 체크한다.

(※주의: 엔진오일 레벨링은 Full과 Low 사이가 적당, 부족할 경우 추가로 엔진오일을 보충한다.)



▲ 자동차 엔진오일 인기상품



 

공구CM 안성춘 baby@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