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논란의 중심, OLED TV 번인 현상 원인과 해결 방법은?

랏팅 2017. 11. 10. 03:01

   

 

색재현율, 시야각, 응답속도 등 화질과 관련된 부분에서 매우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OLED TV.
하지만 유일한 단점인 번인 현상으로 인해 최근 TV시장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었는데 논란의 시작은 지난 9월 해외에서 소니의 OLED TV인 A1E 모델이 미국과 러시아에서 번인이 발생했고 반품 사례까지 나와 번인 논란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후 지난 8월 삼성전자에서 올린 자사의 QLED TV와 LG전자의 OLED TV를 비교하는 유튜브 동영상이 다시 화제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OLED TV의 번인 현상이 이슈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논란의 중심인 OLED TV의 번인 현상이 무엇이고 왜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번인 현상이란 무엇인가?

번인 현상이란 똑같은 화면이나 이미지를 장시간 켜놨을 때 화면을 꺼도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으로 적색, 녹색, 청색 소자 중 청색 소자의 수명이 상대적으로 짧아 동일한 화면을 켜둘 경우 청색 소자의 수명이 줄어들면서 색상의 표현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잔상이 남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해 청색 소자의 수명이 다해 잔상이 계속 남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OLED TV 번인 테스트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번인과는 조금 다른 이미지 리텐션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번인 현상이 청색 소자의 수명이 다해 동일한 이미지가 영구적으로 남는 것이라면 이미지 리텐션 현상은 일시적으로 잔상이 남고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삼성전자에서 비교 테스트를 진행한 것과 해외 리뷰 사이트 알팅스에서 비교 테스트를 진행한 것은 번인보다는 이미지 리텐션 현상에 대해 테스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래 알팅스의 이미지 리텐션 비교 테스트 결과를 보면 삼성전자 Q7F 모델은 잔상이 없는 반면 LG C7은 4분 뒤, 소니 A1E는 8분 뒤 잔상이 사라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알팅스 이미지 리텐션 비교 테스트 결과>
 

2.번인 현상, OLED만의 문제?

번인 현상은 오래전 브라운관 TV와 CRT 모니터에서 사용했던 CRT(음극선관)에서도 있었으나 당시 화면 보호기를 사용해 특정 화면의 수명이 소모되지 않게 도와줬으며, CRT 이후 PDP(플라스마디스플레이) 역시 번인 현상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었다.

그리고 최근 삼성전자가 자사의 QLED TV 제품 설명서에 번인 현상 가능성이 있다고 고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글 설명서에 번인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용 시 주의하라는 당부가 담겨있어 LCD TV 역시 완벽하게 번인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볼 수 없겠다.

<삼성전자 QLED TV 사용설명서 중 번인 현상에 대한 주의 문구> 

3.번인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번인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기술은 현재 없다.
다만 번인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제조사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번인 현상을 미리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
LG전자와 삼성전자의 경우 OLED TV와 QLED TV 사용설명서에 번인 현상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화면 설정 방법이 나와있기에 사용 전 사용설명서를 확인 후 미리 설정하는 것이 좋다.

LG전자는 OLED TV 제품에 대해 사용설명서에 '올레드 패널 설정'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올레드 패널 설정 중 '픽셀 리프레셔' 기능은 TV가 장시간 켜져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화면의 문제를 보정하는 것이며,  화면 이동 기능은 일정 주기마다 화면을 이동시켜 패널의 노이즈를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삼성전자는 자동 보호 시간이라는 기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할 경우 2시간 동안 정지된 영상이 지속되면 화면 보호 기능이 동작하여 잔상이 남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사용 시 화면 밝기를 밝게 설정할수록 번인 현상이 더 잘 생길 수 있으므로 밝기를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도 번인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물론 좋은 화질만큼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OLED TV이기에 번인 현상으로 인해 사용자가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안될 일이다. 그러므로 이번 이슈를 통해 OLED TV 제조사는 좀 더 구체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하루빨리 개선되었으면 한다.

<LG전자 OLED TV 올레드 패널 설정 사용 설명서> 
  

<삼성전자 QLED TV 자동 보호 시간 기능 사용 설명서>

 

  

 

영상음향CM 이병석



원문보기: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3&listSeq=3481970&page=1&site=3#csidxd68642172badce8a62ed6b8c5bb2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