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행거 VS 붙박이장 특징 및 장단점

랏팅 2021. 12. 13. 03:10

 

드레스룸을 꾸미거나 옷 수납 정리를 할 때, 공간 대비 최대한 많은 수납력을 확보하면서 지저분해 보이지 않고 깔끔하게 정돈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붙박이장과 행거 중 어떤 것을 설치해야 좋을지 고민하곤 합니다. 제품에 따라 가격이나 부피가 차이 나기도 하고, 보관이나 관리가 힘들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설치 공간과 개인의 생활 패턴에 따라 알맞은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은데요. 행거와 붙박이장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 차이점과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행거 종류 : 천장고정형 / 스탠드형

 

행거는 크게 천장고정형과 스탠드형으로 나뉩니다. 천장고정형은 기둥을 천장부터 바닥에 고정하여 설치하는 형태를 말하며, 기둥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서 가로/세로 사이즈 조절이 자유로운 편입니다. 스탠드형 행거는 기둥과 선반 여러 개를 함께 이용해 설치하는 형태를 말하며, 하단에 바퀴를 부착하여 이동이 편리하게끔 설치할 수 있습니다. 행거는 기본적으로 천장과 바닥이 견고하고 경사가 없는 환경에 설치 가능하고, 구성 변경이 자유롭기 때문에 꼭 사각형 구조의 방이 아니더라도 다각형 구조의 방이나 좁은 공간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붙박이장 종류: 여닫이도어 / 슬라이딩도어

 

붙박이장은 도어 형태에 따라 여닫이와 슬라이딩으로 나뉩니다. 닫이도어는 문을 앞으로 당겨서 여는 방식을 말하며, 문이 열리는 공간을 고려하여 설치해야 해서 비교적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슬라이딩도어는 문을 옆으로 밀어 여는 방식으로, 문이 열리는 공간은 줄일 수 있지만 슬라이딩 레일이 설치되는 공간이 10cm 정도 추가됩니다. 붙박이장은 한 칸으로 되어 있는 수납장을 여러 개 이어 붙이는 식으로 설치하기 때문에 구성 변경이 어렵고, 좁은 공간이나 독특한 구조의 방에는 설치가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3. 행거 / 붙박이장 특징 및 장단점

 

공간의 제약이 없고 수납력을 우선으로 여긴다면 더욱 많은 물품을 수납할 수 있고 깔끔한 보관이 가능한 붙박이장이 적합하며, 공간 제약이 있고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수납하기를 원한다면 행거가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