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자동차 프리워시의 필요성 및 프리워시 종류

랏팅 2021. 12. 6. 05:42

자동차 프리워시의 필요성 및 프리워시 종류

 

셀프 세차에 입문한지 얼마 안된 초보자 분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이 ‘프리워시’일 것 같은데요. 프리워시는 카샴푸가 진행되는 본 세차 전에 하는 애벌 세차 단계여서 꼭 필수로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차량 오염 정도가 심하거나 미트질을 과하게 하는 경우 도장면의 왁스층이 벗겨지는 등 차량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기에 안전한 세차를 위해서는 가급적 프리워시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워시는 크게 고압수/APC/스노우폼 3가지 방법으로 진행되는데, 각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고압수 프리워시

셀프 세차장에 있는 고압 호스를 이용해 강한 물줄기를 뿌려주는 작업으로, 가장 기본적인 프리워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압수만 잘 해줘도 어느 정도의 오염은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염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고압수 작업 후 바로 카샴푸 미트질을 해도 무관하지만, 새똥이나 벌레 시체 등의 오염물이 심하게 묻어 있는 차량은 APC나 스노우폼 같은 제품을 활용하여 프리워시를 진행해야 차량의 표면이 스크래치로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2. APC(시트러스) 프리워시

 

 

프리워시 작업 시 사용되는 APC는 All Purpose Cleaner의 약자로, 다목적 세정제를 뜻하는데요. 주원료가 감귤류의 과일이 대부분이라 ‘시트러스’라고도 불립니다. 차량 오염 부위에 APC를 뿌리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오염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본 세차 전에 APC 프리워시를 해주면 더욱 효율적인 세차가 가능합니다. APC 프리워시는 세정제를 오염 부위에 뿌려놓고 3~5분 가량 후에 고압수로 헹궈주는 식으로 진행하면 되는데, 오염이 심하다 하더라도 5분 이상 오랜 시간 방치하면 코팅층에 영향을 주거나 차량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빠른 시간 내에 헹궈주어야 합니다. 중성 성분의 APC는 5분 이내, 알칼리성 성분의 APC는 3분 이내로 헹궈주는 것이 좋으며 초보자 분들은 가급적 중성 APC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유의사항: 원액으로 판매되는 제품과 희석되어 판매되는 제품이 있으니 확인 후 구매하세요!

▷ 구매Tip: 원액 구매 시 소분용기나 분무기가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면 편리해요!

 

 

3. 스노우폼 프리워시

카샴푸가 본격적인 세정을 위한 작업이라면 스노우폼은 애벌 세척과 동시에 매끄러운 도장면을 유지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스노우폼 샴푸를 폼랜스에 넣어서 차량 표면에 뿌린 후 5~10분 뒤에 고압수로 헹궈주는 식으로 진행되며, 스노우폼샴푸는 대부분 고농축 형태로 판매 중인 제품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물에 희석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오염이 심한 차량에 프리워시를 진행할 경우에는 APC를 뿌린 후 바로 스노우폼을 뿌리는 식으로 작업하면 더욱 깔끔한 프리워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차량 오염 정도에 따라서 희석 비율을 달리 하는 것이 좋아요!

▷ 구매Tip: 폼랜스나 압축분무기가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면 편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