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방수부터 쾌변 기능까지! 비데 구매가이드 AtoZ

랏팅 2016. 7. 28. 02:29

개인위생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비데는 겨울이 아닌 전 계절에 사용하는 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수년 째 신제품이 출시되지 않고 있었지만 지난 6월, 전자식 비데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방수 기능 내장 제품이 출시되면서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 이번 기사에는 비데 구매 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인기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고자 한다.

 

 

 비데, 왜 사용해야 할까?

 

조랑말이란 뜻의 비데는 18세기 중엽, 프랑스에서 처음 시작됐다. 당시만 하더라도 그릇에 물이 담겨 있는 형태에 지나지 않았고 수동으로 항문 주위에 물을 뿌리는 방식이었다. 1980년대 일본에서 현대적인 비데가 개발돼 보급되기 시작했고 국내에서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아직도 비데의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다수의 전문가는 항문의 특성상 비데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한다. 항문 주위에는 천여 개에 달하는 주름이 존재하는데 배변 후 화장지로만 닦아내는 것은 주름 속의 노폐물까지 제거할 수 없어 각종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게 되기 때문. 비데를 이용해 항문 주변을 씻어낼 경우 이런 노폐물들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어 다양한 항문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과 함께 비데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기본적인 개인위생의 문제 외에도 비데는 여성 청결에도 큰 도움을 제공한다.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의 거리가 짧아 항문 주변 세균 번식 시 건강에 문제가 생길 우려가 큰데 이는 다양한 부인병을 유발할 수 있어 비데를 통한 세정은 여성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라 여겨지고 있다. 특히 생리 기간에 사용할 경우 청결을 유지할 수 있어 유용하다.

 

단순한 청결 문제 외에도 적당한 수압과 온도로 항문 주변을 마사지하기 때문에 모세혈관을 자극해 치질이나 변비 등의 질환을 예방하거나 관련 통증으로부터 자유롭게 해주기도 한다. 여성들의 뒷물을 대신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일부 제품이 건강에 좋다는 좌욕의 효과를 대신할 수 있다는 검증을 받기도 할 만큼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개인의 위생으로 시작된 제품이지만 이제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돼 위생을 넘어 건강관리까지 도와주는 토탈케어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비데다.  


 

 비데, 어떤 기능을 제공할까?

 

비데가 제공하는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특별한 기능들은 잠시 후에 살펴보도록 하고 먼저 비데 고유의 기능들을 짚어보고자 한다. 세정은 용변 후 항문 주변을 물로 씻어주는 기능이다. 온도는 물론 수압을 조절할 수도 있으며, 사용자의 신체 구조에 따라 노즐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하다. 비데는 여성 용변에 적합한 세정 기능으로 앞서 설명한 세정과 동일하게 수압 조절이 가능하며 위치 조절이 가능해 사용자에 최적화된 세정을 경험할 수 있다. 

 

기능으로 제품을 구분해 볼 수 있다 


 

난방변좌는 전기를 통해 변좌를 데워두는 기능으로 겨울철에 특히나 유용한 기능이다. 화장실 내부의 온도가 낮을 경우 변좌가 차가워질 수 있는데 여기에 앉아 볼일을 보는 것은 사실 그리 유쾌한 경험이 아니다. 전자식 비데의 경우 변좌를 자동으로 데워둘 수 있어 겨울철에도 따듯한 곳에 앉아 볼일을 볼 수 있게 해준다.

 

건조는 세정 또는 비데 사용 후 항문 주변에 남아 있는 물기를 온풍을 통해 말려주는 기능이다. 수분이 남아있을 경우 세균이 번식하거나 기타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화장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수분을 제거할 수 있어 유용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화장지와 함께 사용하기도 하며, 사용을 최소화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자동세척은 비데에 있어 무척 중요한 위생과 관련된 기능이다. 초기 비데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물이 뿜어져 나오는 노즐이 위생적이지 못하다는 점이었다. 하지만 제조사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노즐을 세척하는 기능을 더하고 오염에 강한 소재를 사용하면서 이 문제는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물청소가 어려운 전자식 비데의 단점을 해결한 제품도 출시되고 있어 자동세척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고 있다.

 

 

 최신 비데 구매 포인트

 

국내를 대표하는 비데 브랜드는 단연 노비타였다. 안정적인 성능으로 오랫동안 정상을 유지해 왔는데 최근에는 각종 신기능으로 무장한 브랜드들의 등장으로 현재의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앞서 살펴본 비데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최신 비데들이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1) 배변유도
배변유도 기능은 수압 조절을 통해 항문을 마사지해 배변을 돕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혈액순환을 도와 변비를 비롯한 각종 항문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다. 일명 쾌변 유도 기능으로 불리기도 하며, 아동들의 배변유도에 특히나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연속 온수 가열 방식
전자식 비데의 경우 물탱크에 온수를 보관했다가 세정에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으나 최신 제품의 경우 연속 온수 가열 방식을 채택해 소비전력은 최소화하면서도 온수는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덕분에 온수 보관으로 인한 세균 감염으로부터 자유로우며 소비 전력도 줄일 수 있게 됐다.  

 

(3) 스테인레스 노즐
물줄기가 뿜어져 나오는 노즐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오염되기 쉽다. 플라스틱과 도금, 또는 단순 도금으로 만들어진 노즐은 장시간 사용할 경우 도금이 벗겨지거나 플라스틱이 변색 또는 부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진 노즐은 오물이 잘 묻지 않을뿐더러 내부적으로 항균력을 갖추고 있어 위생적이고 견고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공기 방울 세정
노즐을 통해 물줄기가 뿜어져 나올 때 펌프로 공기를 혼입시켜 보다 부드러운 물줄기를 제공하는 공기 방울 세정도 최근 주목을 받는 기능 중 하나다. 수압 조절과는 별개로 좀 더 부드러운 사용이 가능해 일반 세정은 물론, 비데 사용 시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어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어린이 기능
어린이들의 경우 볼일을 본 후 혼자 뒤처리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어린이 기능이 탑재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어린이의 체형에 알맞게 노즐의 위치가 조절되어 깨끗하게 세정해 줄 뿐 아니라 자동으로 건조까지 진행돼 부모님이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혼자서 볼일을 보고 뒤처리까지 해낼 수 있어 편리하다.

 


 전자식과 기계식, 어떻게 다를까?

 

비데는 크게 전자식 비데와 기계식 비데로 나뉜다.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먼저 전자식 비데는 온수를 보관하고 있는 물탱크 또는 연속 가열 방식 덕분에 온도 조절이 가능한 온수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온풍건조, 난방변좌, 착좌 센서, 자동세척, 마사지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물론 단점도 존재한다. 전기로 동작하는 제품이다보니 전원이 없는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일정한 전기 요금이 들어가게 된다. 마음대로 물청소를 할 수 없을뿐더러 물탱크 사용 제품의 경우 세균 번식으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같은 기존 제품의 문제들을 모두 해결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며, 최신 편의기능을 대거 탑재해 인기를 끌고 있다.

 

▲ 전자식 비데 Best3


 

기계식 비대는 전기로 동작하지 않는 비데를 뜻한다. 별도의 전자 장치가 없기 때문에 마음대로 물청소가 가능하며, 전기세와 같은 별도의 유지비가 들어가지 않는다. 하지만 물의 온도 조절이 까다로우며 최신 비데가 제공하는 각종 편의기능, 다시 말해 온풍건조, 난방변좌, 착좌 센서, 자동세척, 마사지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현재 국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대부분의 제품은 전자식 비데이며, 앞서 언급한 전자식 비데의 단점을 해결해 자유로운 물청소가 가능한 방수 기능, 물탱크 없이 즉석에서 물을 가열해서 사용하는 연속 가열 방식, 사용자가 변좌에 앉았을 때만 동작하는 스마트 절전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 다수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 기계식 비데 Best3


 


 최신 인기 비데 TOP4

 

현재 다나와에서 인기를 끄는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매년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출시된 연도가 저마다 다르긴 하지만 올해 출시된 신제품들을 선두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1) 아이에스동서 이누스 IS-25

비데는 IPX5등급, 리모컨은 IPX7등급의 방수를 제공해 360도 전 방향 물청소가 가능한 제품으로 플러그 역시 안심 커버가 적용돼 습기의 침투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전기적인 문제 발생 시 자동으로 전력을 차단하는 누전차단기능, 고장을 감지해 '정지'버튼을 점등하는 자가진단 기능, 응급상황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상버튼 등을 통해 안전에 대한 문제에도 모두 대비를 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타입 탱크를 내장하고 있어 온수를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오염에 강한 스테인리스 노즐을 채용해 믿고 사용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어린이를 위한 기능과 마사지를 통해 쾌변을 유도하는 기능도 두루 갖추고 있다.

 

 
(2) 노비타 BD-N330T

 


2013년 출시된 제품으로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노비타의 대표 제품이다. 오염에 강하고 부식 걱정없는 스테인리스 노즐을 채택해 더 위생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물탱크가 아닌 온수를 끊임없이 데워 사용하는 연속온수세정 기능을 통해 위생과 편의성 모두를 해결했다. 공기를 혼입해 부드러운 세정이 가능한 공기 방울 세정은 물론, 노즐을 자동으로 세척하고 수동으로도 세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3) 대림통상 도비도스 DLB-712

 

 


 

아이에스동서 이누스 IS-25와 함께 지난 6월 출시된 최신 제품으로 전 방향 방수는 물론, 손쉬운 탈부착이 가능해 물청소가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물통이 없는 순간 온수 기능으로 세균 걱정없는 세정이 가능하며, 오염에 강한 스테인리스 노즐을 채용해 세균 감염을 최소화하기도 했다. 최근 출시된 제품에는 대부분 탑재가 되어 있는 쾌변 기능을 제공해 용변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 고장을 자가 진단하고 비상 상황 발생 시 조작부 LED를 통해 고장을 알려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알뜰 기능을 통해 전력 낭비를 최소화하였으며 온풍건조 역시 필요에 따라 4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4) 동양매직 BID-512N

 


 

2009년 출시된 모델임에도 인기 판매 순위 4위를 기록하고 있는 동양매직 BID-512N는 골드 또는 핑크 커버가 눈길을 끌고 있으며 5개의 노즐세척 분사구를 통해 노즐을 깔끔하게 세척하는 스마트클린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조, 방수와 같은 일부 기능이 빠지긴 했지만 절전 기능, 공기 방울 세정, 쾌변 기능, 어린이 기능 등의 편의 기능을 두루 갖춘데다 가격은 10만 원대 초반으로 비교적 저렴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정리하며

 

비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부터 주요 기능, 특징적인 기능, 인기 제품에 이르기까지 비데 구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짚어보았다. 아직까지 비데를 사용하지 않거나 중요성에 대해 알지 못했다면 이번 구매가이드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며, 본인의 필요에 따라 적합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사용해보면 좋을 것이다. 후속 기사를 통해 비데의 설치가 얼마나 간편한지, 청소는 어떻게 진행하는지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획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 테크니컬라이터 유성우 (news@danawa.com)



Read more: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3&listSeq=3215683&page=1#csidx99e84130f8671d3897e0ff8aae74f5d
Copyright © Lin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