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전기압력밥솥의 내솥 코팅 종류별 특징

랏팅 2021. 10. 7. 06:10

 

전기압력밥솥에서 내솥은 밥맛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이다. 내솥이 좋아야 밥도 잘 되고 또 오래도록 보관해도 처음 했던 밥맛을 유지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밥솥 구매 시 내솥을 더 신중하고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데 그 종류도 천차만별이다. 내솥의 코팅 및 재질 종류와 특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내솥의 코팅 재질, 형태 등 종류는?

 

내솥의 재질은 크게 무쇠(주물), 티타늄, 스테인리스, 리얼스테인리스, 다이아, 황토다이아, 세라믹 등으로 나뉜다이 밖에도 황동, 황금, 곱돌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 일반무쇠(주물) 

무쇠가마내솥은 코팅이 두꺼워서 열효율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내솥의 내구성도 강화해 가마솥에서 방금 지은 것 같은 밥맛을 자랑한다. 또 고온, 염분, 수분, 스크래치 등에 강하다.

■ 티타늄 내솥  

항공우주, 선박에도 사용되는 티타늄을 활용한 첨단소재의 내솥으로 잦은 마찰에도 긁힘이 없는 등 손상과 부식이 덜하다. 생체적합도가 높아 의료용에도 사용되는 티타늄으로 더욱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스테인리스 내솥 

내솥의 양면이 코팅 없이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해 코팅이 벗겨지는 단점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내솥은 인체에 해가 없으며 높은 화력과 압력을 견딜 수 있고 처음 밥맛을 오래 유지 할 수 있어 장점이 많은 제품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또 스테인리스 내솥은 내구성이 높고 냄새가 배지 않아 세척 또한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 리얼 스테인리스 내솥 

스테인리스랑 리얼스테인리스의 차이는 내솥 바깥면 코팅의 여부 차이이다. 내솥의 손잡이, 코팅 부분을 제외하고 전체가 스테인리스로 되어있다. 긁힘에 강하고 내구성에 뛰어난 리얼스테인리스 내솥은 열을 차단하는 보온효과가 높고 더욱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다이아 내솥

다이아몬드 코팅은 높은 열전도율로 고화력을 발생시켜 활발한 열대류로 밥맛을 높이고 고온, 고압, 고스팀에서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 황토다이아 내솥 

황토다이아 내솥은 더 많은 대류와 열을 골고루 안까지 전달하도록 롤링 형상으로 디자인되었다. 또 내솥에 적용된 황토 성분이 항균 습도조절 탈취에 더욱 효과적인 제품이다. 또 부식과 긁힘에 강한 다이아몬드 성분을 내솥 코팅에 적용해 더욱 높은 밥맛을 자랑한다.

■ 세라믹 내솥 

 천연재료인 세라믹은 고열, 고압, 긁힘에 강한 특징이 있어 오랜 시간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또 세라믹 코팅은 탈취와 항균에 좋은 참숯 성분으로 밥맛을 더욱 좋게 하고 내구성도 강하다.

 

 

내솥의 코팅 방식은?

내솥의 경우 밥이 눌어붙지 않도록 하기 위한 코팅 처리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코팅 기술도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쿠쿠전자는 2천 년대 중반 엑스월(Xwaall)코팅을 처음 선보였고 이후 엑스월샤인코팅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했다. 이후에도 엑스월 블랙코팅엑스월 블랙샤인 코팅, 엑스월 다이아몬드 코팅 등 쿠쿠 회사만의 업그레이드 된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다.
고온과 고압, 염분에 강하도록 고압의 증기 입자들이 내솥에 스며들지 않도록 하는 다이킹코팅을 비롯해 티파니온코팅블랙다이아몬드코팅챠콜코팅 등 제조사별로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Xwall 코팅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다. 기존 코팅에 비해 강도가 뛰어난 특수 재질로 코팅해 압력이나 고열, 염 성분, 충격에도 견딜 수 있다. 또 금속주걱이나 금속수세미 등 금속 성질에 긁히지 않는 것이 강점이다. 이중으로 코팅 처리되었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해도 코팅층이 얇아지거나 벗겨질 염려가 없다.

■ Xwall 샤인코팅

기존 엑스월 코팅에서 한 번 더 코팅되어 내솥에 밥알이 붙는 것을 보완했다. 강한 자극에도 마모가 없는 엑스월샤인코팅은 압력전용코팅인 엑스월 코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고열, 고압 스팀에 강하다. 또 어떤 세제에도 쉽게 벗겨지지 않으며 소금이나 간장 등 강한 염분 성분에도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취사뿐 아니라 다양한 요리를 할 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다이킹 코팅

수분에 강해 고압의 스팀에도 견디는 신소재 코팅 기술로 내구성이 강화됐다. 특수 재질로 코팅했기 때문에 가열 시 발생하는 수증기가 내솥 재질 안으로 침투하지 않기 때문에 날카롭고 둔탁한 주방 기구에 긁혀도 손상이 적고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티파니온 코팅

 미국 튜폰사의 토르말린(전기석)을 적용한 리홈만의 코팅 기술로 원적외선을 방사하여 밥맛을 좋게 하고, 음이온으로 밥맛을 오래도록 유지해주는 코팅 기술이다.

■ 다이아몬드 코팅

내솥의 안쪽 코팅층에 내구성이 강한 다이아몬드 미립자를 코팅한 것으로 긁힘이나 부식에 강해 코팅의 손상이 거의 없다. 내구성과 열전도율을 강화해 밥맛을 더욱 높여주고 음식물 등이 잘 달라붙지 않아 요리와 세척이 쉬운 강점이 있다.

■ 블랙 코팅

고열, 고압 스팀에 강한 압력 전용 코팅으로 취사나 보온 시 고열의 스팀에도 손상이 없다. 또 밥알이 들러붙지 않아 세척하기 편리하고 강한 자극에도 마모가 없어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

■ 챠콜 코팅 

내솥에 숯을 코팅해 원적외선을 발생시켜 열전도율이 높다. 또 세균 번식을 막아주는 숯의 특성을 활용해 보온 시 항균, 탈취 기능이 있어 더욱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제조 회사마다 각기 다른 코팅 기술을 접목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각 제품의 코팅 특징이 다른 만큼 사용 환경에 따라 필요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내솥 코팅과 재질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사용과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