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외장 저장장치의 기본 포맷 종류와 적합한 운영체제 알아보기

랏팅 2021. 9. 13. 02:06

외장하드/ 외장 SSD의 기본 포맷 종류와 적합한 운영체제 알아보기!

 

 

이동식 디스크에는 보통 포맷 방식이 설정되어 있으며, 포맷 방식에 따라 특정 운영체제에서는 사용에 제한이 있으나 소비자가 포맷 방식을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포맷 형식에 따라 외장하드를 Windows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거나, MAC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PC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아래 표를 한번 확인해보고 본인의 PC 환경과 잘 맞는 포맷종류를 알아보세요.

 

NTFS Windows OS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NTFS 포맷으로 되어있는 외장하드는 MAC OS, 안드로이드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NTFS
(MAC겸용)
NTFS (MAC겸용)은 보통 특정 소프트웨어가 외장하드에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포맷 변환 등의 작업 없이 MAC OS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exFAT exFAT은 FAT32 이후에 나온 포맷 형식으로, FAT64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Windows와 MAC 운영체제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포맷에 비해 안정성이 약간 떨어진다고 합니다. 운영체제와는 상관없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일이 많은 USB메모리 제품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FAT32 범용성이 좋아 FAT32로 기본 포맷이 되어있는 외장하드는 Windows 98, Me와 같은 구버전을 포함하여 Windows OS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리눅스, MAC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 4GB를 초과하는 용량의 파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실상 고용량 영화 등은 저장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HFS+ MAC 전용 포입니다.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오직 MAC 운영체제만 사용하는 경우에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