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셀프페인트 기본 "수성페인트 vs 유성페인트"

랏팅 2019. 3. 11. 02:51

셀프 페인트에 도전하고 싶다면?


최근 들어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페인트를 이용해 인테리어를 꾸미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셀프 인테리어를 쉽게 생각하고 페인트를 찾아본 사람이라면 페인트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에 놀랐을 것이다. 수성페인트, 유성페인트, 친환경 페인트 등 종류와 벽지용, 가구용, 욕실용 등 다양한 용도까지 많고 많은 페인트 중 어떤 걸 사용해야 할지 고민하기 일쑤다. 그래서 페인트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초보자들을 위해 수성페인트와 유성페인트에 대한 특징 및 용도별 추천 페인트를 만나보자.



▲페인트 종류 (이미지출처:다나와)



 페인트 종류


셀프 인테리어로 주로 사용하는 페인트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진다. 2가지는 희석제에 따라 구분이 되며 1) 수성 페인트와 2) 유성 페인트로 나누어진다. 각각의 페인트는 용도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셀프 인테리어 작업 용도에 따라 맞는 페인트를 사용하는 게 좋다.


1) 수성 페인트

수성 페인트는 물로 희석해서 사용하는 페인트를 말한다. 주로 실내 시멘트 벽, 목재, 벽지 등에 주로 사용한다. 수성 페인트는 냄새가 적고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손쉽게 집안 벽지, 가구, 소품 등에 페인트칠을 할 때 주로 사용한다. 하지만, 내구성과 내수성이 약해 외부 충격 또는 물에 변색, 흠집이 쉽게 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수성페인트 (이미지출처:다나와)


2) 유성 페인트

유성 페인트는 신나(기름)로 희석해서 사용하는 페인트를 말한다. 주로 건물 외벽, 철재, 목재 등에 주로 사용한다. 유성 페인트는 수성 페인트와 다르게 신나를 희석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에 강한 냄새가 나며, 건조가 느린 특징을 갖는다. 유성 페인트 작업을 하면 표면이 코팅된 것처럼 유막이 형성되기 때문에 내구성과 내수성이 강해 외부 표면을 작업할 때 유용하다.



▲ 유성페인트 (이미지출처:다나와)


페인트는 일반적으로 흰색으로 판매되며, 원하는 색이 있을 경우 조색제나 아크릴 물감 등을 이용해 원하는 색을 만들 수 있다. 단! 색을 조색할 경우에는 같은 색의 페인트를 충분히 만들거나, 같은 색상을 구매 후에 사용해야 일괄된 색상을 유지해 페인트 작업이 가능하다. 페인트가 모자라 새로 조색할 경우 처음 색과 다를 수 있다.



▲ 페인트 종류 (출처:유튜브 만고사)


최근 들어 페인트 유해 물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페인트가 대두되고 있다. 친환경 페인트는 화학원료를 이용해 만든 수성, 유성 페인트의 단점을 보완해 유해 성분과 환경호르몬 함유가 법정 기준치 이하로 만든 페인트를 총칭한다. 친환경 페인트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환경부에서 인증하는 환경마크, 공기청정협회에서 발행하는 HB마크 등 공인인증 마크를 확인하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대표적인 친환경 인증 마크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자.



▲ 친환경 마크 (출처:다나와)





 페인트 용도별 추천상품


페인트 종류 중 용도별로 대표 상품 3개를 추천하고자 한다. 벽지/벽면용, 가구/방문용, 철재/현관문용 등 셀프 인테리어 용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도전해보자. 아래 제품 외에도 페인트 더 보기를 통해 더 다양한 제품들을 다나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용도

벽지/벽면용

가구/방문용

철재/현관문

종류

수성

수성

유성

이미지

상품명

던에드워드
슈프리마 무광 페인트

노루페인트
팬톤 멀티 페인트

삼화페인트
777 에나멜 페인트

바로가기


[페인트 더 보러 가기 클릭!!]




원문보기:
http://dpg.danawa.com/news/view?boardSeq=63&listSeq=3864045#csidx58c653d08dd3409a212b446ff68f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