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컴퓨터등)

추석에 아빠가 미리 준비하는 필수 귀성템, 카시트

랏팅 2016. 8. 31. 02:53

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며 사고가 많은 귀경길 아이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카시트 장착은 필수용품이 되어 가고 있다. 카시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중상을 입을 확률이 20배 가까이 증가하며 카시트 사용시 사망 감소효과도 2세이하는 71%, 12세 이하는 54%에 달한다는 미국 도로교통안전청 자료만 봐도 카시트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이같은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자 2016년 5월부터 개정된 법에 따라 카시트를 장착하지 않은 경우 범칙금이 기존 3만원에서 6만원으로 인상되기도 했다.

 


▲ 추석 인기 카시트 모음


추석을 앞두고 장거리 이동시에 아이의 안전은 물론 편안함까지 갖춰야 하므로 카시트 선택은 중요하다. 귀성길 우리 아이의 안전을 위한 인기 카시트의 기능들을 알아보자

 

1. 안전한 ISOFIX 카시트

ISOFIX는 차량의 뒷좌석에 있는 고정대와 ISOFIX 기능의 카시트를 연결하는 국제 규격 방식으로 일반 안전벨트형 보다 안전하지만 가격이 비싸 지난해까지 인기는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2016년형 부터 각 제조사에서 신제품을 전략적으로 출시하여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하단에 끼우기만하는 방식의 표준형 ISOFIX 방식에서 벨트형 제품까지 출시하며 선택의 폭은 더 넓어졌다. ISOFIX 제품을 고를때에는 안전을 위해 ISOFIX 연결고리와 함께 뒷좌석 바닥에 지지할 수 있는 ISOFIX 베이스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좌석 바닥에 지지할 수 있어 견고하게 고정 시키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종류

ISOFIX 표준형

ISOFIX 벨트형

안전벨트형

이미지

  

  

 

안전성

★★★★★

★★★★☆

 ★★★★

편의성

★★★★★

★★★☆

 ★★☆

가격

★★★☆

★★★★ 

★★★★

 

2. 각종 안전관련 기능

카시트가 차에 완벽하게 고정되었다면 다음은 아이를 태울때 중요한 점이다. 카시트는 아이와 밀착되어 단단히 고정되한다. 카시트와 아이가 밀착되어야 하는 이유는 아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이다.

 

- 헤드레스트 / 측면보호대

태어난지 얼마 안된 아기의 머리는 목 근육이 발달하지 않아 카시트에서 안전하게 보호를 받지 않으면 외부적인 요인에 장시간 흔들리거나 큰 움직임이 있을 경우 뇌 조직이 손상을 입게 된다. 이에 따라 최근 출시되는 카시트는 머리 보호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다. 머리를 기댈 수 있는 헤드레스트나 측면 보호대가 바로 그것이다. 만에 하나라도 사고가 날 경우에도 머리를 잘 보호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카시트 측면보호 시스템(순성 데일리 오가닉 카시트)

 

 
▲ 3중 측면보호 시스템(다이치 퍼스트세븐 카시트)

 

- 카시트 벨트

아이용 카시트는 성장에 따라 벨트를 조절하거나 분리가 가능한 방식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안전벨트의 기능에 따라 카시트에 밀착시킬 수 있어 안전하다. 일반적으로 어깨양쪽과 허리, 하단부분까지 연결된 5점식을 사용하며 연결부위의 클립의 장착 방식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카시트 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장기간 이동할 경우 아이가 불편해 할 수 도 있으므로 등받이 부분의 쿠션감이나 입에 가까운 벨트의 재질 등도 꼭 확인해 볼 부분이다.

 

  

  

  ▲ 원터치 방식의 클립(좌), 어깨밀착 슬립패드(우)(페도라 C2 카시트)

 

- 충격 분산 시스템

카시트는 사고에 대비한 제품이므로 제품의 설계가 중요하다. 특히 사고시 충격을 분산시켜 줄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차량에 설치 후 충돌이 가해졌을때 충격을 최소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제품의 재질이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완충제의 사용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것이 좋다.

 

 
▲ 낮은 무게 중심의 충격 분산 효과(다이치 퍼스트세븐 카시트)

 

3. 각종 편의 시스템

장기간 이동해야 하는 귀성길에 카시트때문에 아이가 불편해 하지 않도록 카시트의 편의 시스템은 점점 강화되고 있다.안전벨트와 높은 측면보호대 때문에 불편해 하지 않도록 편의 시스템도 꼼꼼히 살펴보자.

 

- 등받이 각도 조절

아이와 함께 장거리이동에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아이의 '잠'이다. 아이가 편하게 잠들 수 있도록 등받이 각도 조절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가 잠들었다가 깨지 않게 단계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면 금상첨화다.

 

 
▲ 4단계 등받이 각도조절(다이치 듀웰Plus 카시트)

 

- 유아용 제품이라면 이너시트 확인은 필수

일반적으로 카시트를 구매할 때 오랜기간 사용할 제품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신생아나 유아를 위해 넓은 빈공간을 채워줄 이너시트는 필수다. 이 이너시트의 역할은 아기들의 안전성은 물론 편안함까지 제공할 수 있으므로 이너시트의 재질이나 연결 부위의 마감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것이 중요하다.

 

 
▲ 신생아 이너시트(순성 데일리오가닉 카시트)

 

 다나와 CM 신승진 (baby@danawa.com)



Read more: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3&listSeq=3235014&page=1#csidx2e0db4e7df4cf87b6f513ddd231e8fd
Copyright © LinkBack